권위주의적 국가를 뒷받침해준 것은 유교주의였음(Ahn, 1996).
❏ 기적적인 경제성장의 시대는 ‘권위주의적 국가’의 시대와 공존함(Johnson, 1987). 유교주의 전통에 의해 지지된 권위주의적인 한국 국가는 대중의 정치적, 사회적인 관계는 무시한 채 중대한 경제적 결정을 내리고 이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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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주화와 시장의 개혁
권위주의 산업화는 어떤 시장을 만들었나
한국은 서구와 달리 국가에 의한 권위주의 산업화를 통한 시장의 형성.
- 국가에 의한 목표설정과 민간기업의 동원 → 강한 국가 주도성.
- 국가에 의해 육성된 재벌 경제.
- 노동의 배제 → 보수편향 정치체제, 생산자 집단 대표 허
Ⅰ. 서론
정부와 NGO간의 현실적 연계유형을 논함에 있어 두 가지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첫째, 정부-NGO 관계 유형의 일반화는 매우 힘든 일이라는 점이다. 우선 NGO의 유형 자체가 논자에 따라 그리고 각국이 처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는 결국 NGO를 배태시킨 시민
Ⅰ. 서론
인권은 민주주의의 전체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인권을 민주주의 원칙의 일부로서 묘사했지만 이제 이 핵심적인 개념을 타이완의 민주화를 묘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아시아의 대부분의 국가와 마찬가지로 타이완은 오랫동안 식민적이고 독재적인 정권의 멍에를 쓰고 있었다. 과거 독재
Ⅰ. 서론
WTO의 타결 전에는 경쟁정책을 도입하더라도 시장을 통제하려는 정부의 의도에 맞게 시장이 설계될 수 있었으나, WTO 최종안의 발효는 글로벌 경쟁레짐을 한국시장에도 설립하여 작동하기 시작하였다. 즉 과거에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해 오던 정부의 정책수단이 상당부
Ⅰ. 서론
사회가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진보를 거듭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의 이념에 맞는 개인의 가치관과 의식, 그리고 공동체에 대한 참여정신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속성만으로 민주주의가 실현되지는 않는다. 민주주의는 현실적으로 모든 사람이 공정하게 행동할 수 있는 비인
2) 테르미도르 반동 - 로베스피에르 파의 몰락과 혁명의 보수화
7월 22일과 23일에 있었던 공안위원회와 치안위원회 합동 회의에서 로베스피에르 파와 반대파의 화해가 이루어져 두 파 사이의 대립과 반목이 사라지는 듯 했으나, 두 파가 완전한 화해에 이른 것은 아니었다. 그런데 로베스피에르는 치
2) 교파화 현상
사회적 규율화와 이를 수행한 종교개혁 이후 나타난 교파화 현상Konfessionalisierung을 연결하여 연구한 흐름이 독일 역사학과 종교사회학에서 있었는데, 이는 개신교를 주로 연구한 쉴링과 가톨릭을 주로 연구한 라인하르트 등을 통해 주도되었다. 교파화 현상이란 16세기 종교개혁의 결
3) 연성 권력
- 중국의 혼란기를 끝내고 안정을 가져다 준 정부
오늘 날 사회주의 중국은 모택동이 상상한 사회주의 국가와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생각을 들게 한다. 모택동은 중국의 인민들이 자산계급과 엘리트 계급 타파를 위해 끝없는 혁명을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경제적 토대 없
4) 국제인권조약에 근거한 국내에서의 사법적 구제
위에 언급한 개인통보제도와는 별개로 국내에서 국제인권조약을 근거로 헌법재판소나 일반 법원에 의한 사법적 구제를 받을 수 있느냐가 문제된다. 특히 헌법재판에서 국제인권조약이 재판규범으로서 위헌여부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느냐가 문제